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콘텐츠 만들기, “콘텐츠 기획”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넘치는 시대. 나의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에 잘 노출할 수 있을까요.

오밀조밀 짜인 구성, 탄탄한 문장으로 완성된 글은 콘텐츠로서 가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시, 노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잘 쓰인 글일지라도 읽힐 기회를 잡을 수 없으니 무용지물이 되기에 십상입니다.

요즘은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가 잘 정제된 글은 돈을 주고도 사서 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킨다면, 노출뿐만 아니라 선택을 받을 확률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결국 콘텐츠 기획, 시작부터 잘 이루어져야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기획 핵심 단계: 주제 정하기

콘텐츠 기획,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전체 콘텐츠의 주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야기하고 싶은 바를 정확하게 가지고 있어야만 모든 글이 흔들림 없이 올곧게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제란 본인과 더불어 독자(콘텐츠 소비자)도 관심을 가질만한 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본인만 재미있고 흥미로운 테마는 이목을 끌기 어렵습니다.

대주제에 맞는 소주제들을 정하고, 각 글의 목적을 결정하는 일이 다음 단계입니다.
목적 수립은 주제를 어떤 결로 풀어낼 것인지, 독자(콘텐츠 소비자)가 해당 콘텐츠를 읽고 무엇을 느꼈으면 좋겠는지를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목적은 한 문장 정도 길이가 적당합니다.
길어지면 내용이 명료하지 않을뿐더러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데 구구절절함은 방해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단 주제, 목적, 개요 등을 정리하는 작업은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함이 아닙니다.
머릿속의 생각을 다듬고 내보일 수 있도록 가지는 스스로의 시간인 것입니다.

 

2. 콘텐츠 성격에 알맞은 키워드 조사 및 설정 단계

그 후, 검색 노출을 위한 키워드를 도출합니다.
키워드는 콘텐츠의 중요도에 따라 핵심 키워드, 연관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등으로 나누고 매칭 시킵니다.

다양한 키워드 형식을 중심 또는 서브 등 콘텐츠의 성격에 맞추어 넣음으로써, 각 글의 노출 빈도수, 경쟁도 등을 자신의 니즈에 상응시킬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광고 효율 추구보다는 브랜드나 기업 인지도 및 신뢰도 상승과 같은 장기적인 시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바라봐야 합니다.

 

3. 콘텐츠의 모든 것을 담은 시안 작성 단계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의 시안(기획안)을 작성합니다.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지 계획을 일목요연하게 정돈하여 시안은 한 장(한 페이지)로 간결하게 짭니다.

시안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이므로, 좋은 시안은 타인이 완성된 모습을 그릴 수 있고, 상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덧붙여 시안을 검토한 후 질문이 나오지 않아야 완벽한 시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안에는 콘텐츠의 총 길이, 이미지 예시와 배치, 문제 등의 구상까지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즉 시안은 짧지만, 에디터(작가, 글을 쓰는 이)의 콘텐츠 주제, 제작 목적, 실제 결과물 등이 전부 담겨있어야 합니다.

 

4. 콘텐츠 기획 결론

한 호흡으로 공감이 되고, 읽고 싶은 콘텐츠를 빚어내기 위해서는 짜임새 있게 조직된 콘텐츠를 기획하는 일이 바탕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콘텐츠 기획”입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기획, 그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훌륭한 기획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편에서는 콘텐츠 작성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콘텐츠 작성하기]